인사말

홈 > 연구소소개 >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산업기술연구소 소장 김병희입니다.

강원대학교 산업기술연구소는 1980년 강원대학교 산업과학연구소로 설립된 후, 1983년 현재의 연구소명인 산업기술연구소로 명칭을 변경하여 약 40년 간 운영된 강원대학교 공과대학을 대표하는 연구소입니다.

그동안 소속 교수님들의 적극적인 지원 하에 국내, 국제학술회의 등 학술활동 지원, 해외대학 자매결연, 논문집 '산업기술연구' 발행 등의 다양한 역할을 해왔으나, 최근 연구소 예산 중앙관리, 산학협력단의 연구소 지원금 축소, '산업기술연구' 논문집의 역할 약화, 연구소의 학술적 정체성 부족 등의 연구소 내외 환경의 악화로 산업기술연구소의 위상이 예전 같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이에 저희 산업기술연구소에서는 현재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사업들을 추진하여 산업기술연구소의 위상을 재정립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하여 저희 산업기술연구소에서는 ‘산업기술연구’ 논문집을 2018년까지 연구재단 등재후보지로 승격시키기 위한 「논문집 활성화 사업」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교내외 학술연구자로 편집위원회를 재구성하고 등재후보지 신청을 위한 제규정을 재정비하였습니다. 특히 2017년부터 ‘산업기술연구’는 산학협력분야로 전문화된 논문집으로 발간될 예정이므로 소속 교수님들의 적극적인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또한 산업기술 연구소의 정체성 확보를 위해 강원대학교 공과대학의 산학협력 허브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는 책임감을 가지고 이를 뒷받침할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특히 무상으로 기업의 애로사항을 컨설팅하는 「Free-WARE(We Are Real Engineers)」 사이트를 2016년 중에 오픈하여 강원대학교 공과대학의 산업사회적 역할을 견인하는 창구를 마련할 예정이며, 산업분야 기반 전문분야 산학간담회 운영과 공학교육혁신센터와 연계한 「SINC+ 사업(학생 전문가 사업」의 확대를 통해 취업 활성화와 장학금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소속 연구원들의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정책특강」, 「산업분야 별 전략보고서의 작성」 등을 추진하여 실질적인 내부 역량을 강화하고 멀지 않은 미래에 중점연구소를 포함한 국책사업 유치를 견인하는 명실상부한 공과대학 대표 연구소로 가듭 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소속 교수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 부탁드리겠습니다.

산업기술연구소 소장 김병희